우리마을 어린이기자단 -3기 환경-
'환경 살리기'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요즘 지구 온난화 때문에 봄인데도 덥고 겨울에는 더욱 추워지고 있다.
올해 여름 방학 중 기자도 신청하여 참여하게 된 '우리마을 어린이기자단(환경)'은 고양시 마두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3명의 선생님들과 함께 어린이기자들이 여러 활동을 통해 환경에 대해서도 알고 기자 및 기사쓰기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이다.
장소는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도서관 지하 1층 강의실이다.
강의는 총 9개로 이루어져 있고 7명의 어린이기자들이 함께 강의를 듣게 된다.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7월 24일 우리주변 생태계 알기
7월 27일 기후위기란?
7월 28일 탄소중립을 위한 발전
7월 31일 기사작성시 꼭 알아야 할 8가지
8월 1일 기사작성 기획회의
8월 5일 취재 준비와 취재 시작
8월 6일 기사작성 및 마감
8월 7일 기사발표 및 편집회의
8월 8일 교정 교열 및 마무리
-활동사진 1차시, by 홍혜림-
선생님들이 매 수업시간마다 어린이기자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하여 팀별 선의의 경쟁을 하고 이긴 팀에게 간식이 주어지기도 한다.
어린이기자들은 승부욕으로 모두 집중을 잘하는 모습을 보여 수업 진행이 잘 되었다.
1팀의 기사 작성 주제는 해양오염이고 2팀은 토양오염이었는데 모두 인터넷을 활용하는 등 정보를 잘 얻어 동점일 때가 많았지만 결국 1팀이 이겼다.
-활동사진 피켓만들기, by 홍혜림-
프로그램을 수료한 어린이기자들은 모두 많은 것을 배웠지만 함께한 친구들과 헤어져 한편으로 속상한 마음도 있다고 하면서 마지막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어린이기자단 3기(환경)에 참여한 6학년 조시영 어린이기자를 인터뷰하였다.
Q&A
Q 1. 왜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나요? (기자: 홍혜림, 소속: 한국숲사랑청소년단)
A 1.환경에 대한 기사를 쓰는 것에 대해 배우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조시영, 소속: 우리마을 어린이기자단 3기)
Q 2.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배우게 되었나요? (기자: 홍혜림, 소속: 한국숲사랑청소년단)
A 2. 환경과 기사를 쓰는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조시영, 소속: 우리마을 어린이기자단 3기)
Q 3. 이 프로그램을 함께 한 선생님들과 다른 어린이기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기자: 홍혜림, 소속: 한국숲사랑청소년단)
A 3. 다음에 또 만나고 싶고 함께 한 모두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조시영, 소속: 우리마을 어린이기자단 3기)
-신문완성일부, by 홍혜림-
고양시에 사는 많은 어린이들이 기자 및 어린이기자단 3기 친구들처럼 방학을 이용해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배우고 이것을 사람들에게 잘 알리도록 기사도 잘 쓸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4기에 도전하고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더부러숲 홍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