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에서 꿈꾸는 내일
산불의 최전선에서 화마에 맞서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
집에 불이 났을 때 소방관이 와서 불을 꺼줍니다.
그럼..? 산불은 누가 끌까요?
앞이 보이지 않는 매캐한 연기 속,
위험한 불길들이 도사리고 있는
험준한 산에 물을 지고 오르는 이들.
이들은 산에 불이 발생했을 때 최전선에서 산불을 끕니다.
여러분들은 이들이 누구인지 알고 있나요?

산림청에는 산불을 진화는 3가지 조직이 있습니다. 산불의 난도와 역할에 따라 ‘공중진화대’, ‘특수진화대’, ‘전문예방진화대’로 나뉘어 임무를 수행하는데요, 오늘은 산불현장 최전선에서 화마에 맞서 싸우는 산불재난특수진화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만나볼까요?
산불재난특수진화대 원석호님과의 인터뷰
산불 발생 시 누구보다도 먼저 현장으로 달려가 위험을 무릅쓰고 산불현장 가까이에서 불길이 더 이상 커지지 않게 방어선을 구축하며 화재진압에 앞장서는 이들입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특이하게도 소방청 소속이 아닌 산림청 소속 소방기관입니다. 산림청은 산(임야 등)에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는 것이고, 소방청은 일반 건물 등에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산림 재난이나 산불 진화에 특화되어 있으며, 일반 소방관과 달리 산불 진화에 더 많이 동원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험준한 산악지역이나, 야간산불 등 국⦁사유림 및 시⦁도 관계없이 고난이도 산불현장 등 산림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크게 평상시 업무와 산불 발생 시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② 산불진화 훈련(장비 활용 포함)
③ 야간산불·암석지·급경사지 진화훈련
④ 방화선 구축 훈련
② 산림연접 농경지·도로변 등 인화물질 제거
③ 산불 예방 및 홍보 활동
- 산불예방시설(소화시설, 감시카메라 등) 점검
- 산불드론 운용(산불감시단 활동 등)
- 산불예방캠페인 및 교육 지원 활동
④ 산불진화진입로 확보를 위한 임도 및 진입로 정비
① 산불현장 투입 및 산불진화(국ㆍ사유림 구분 없음)
② 기계화 산불진화시스템 운영을 통한 산불진화
③ 접근 난이지역(도시, 주택, 문화재, 고압선지역 포함 국가주요시설 등) 산불현장 투입 및 산불진화)
④ 운영권자 또는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장의 지시사항 이행


산림관련 재난 대응업무 및 민원처리를 하고 있으며, 산나물 채취, 쓰레기 투기 등 산림 보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체력관리 및 훈련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5개 지방산림청과 28개 국유림관리소에서 약 43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후위기로 인해 고온의 건조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산불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무가 가지고 있는 수분량이 줄어들면서 불에 잘 타게 되고, 이와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작은 불씨에도 큰 산불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최근 하와이 산불 발생 피해와 같이 산불이 대형화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평소 산불에 관심이 많아 언론 및 보도자료를 찾아보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 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보다 산림청 소속 산불재난특수진화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모집 공고를 통해 지원서를 확인한 후, 체력검정 등 몇 달 동안의 준비과정을 통해 합격하여 산불재난특수진화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우리나라 같은 경우, 특정 시기 불시에 전국적으로 산불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동시다발적인 상황에서는 인력이 많이 부족하게 됩니다. 더불어서 수도권 지역에는 산불훈련장이 부족하여 산불진화훈련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산불진화훈련장이 더 만들어져 전국 어디에든지 효율적으로 진화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보람찼던 일은 작년 동해안 대형산불 때와 야간산불 진화할 때입니다. 당시 민가의 산불피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고,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주민분들이 정말 고맙다고, 고생했다고 말해주실 때 정말 보람차고, 이 일을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가 되기 위해서는 산불과 산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누구나 지원은 가능하나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산림관련 자격을 취득(기술사,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하셔야 하며,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사 자격증, 1종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매년 또는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산림청에서 모집 공고를 냅니다. 그렇기에 산림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모집 공고를 확인하여 지원하시면 됩니다.
※서류전형, 면접, 체력검정 실시, 배점기준은 체력검정 60%, 면접심사 40%
보통 해외 파견을 나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도 최근 뉴스에 많이 나왔던 캐나다 산불을 기억하시죠? 한 국가에서 제어하기 힘들 정도로 산불이 발생하게 되면 전 세계에 도움을 요청하고 가능한 인력과 장비들을 동원하여 파견을 나가게 됩니다. 이번 캐나다 산불 같은 경우에도 너무나 큰 산불로 인해 캐나다 산불진화에 파견을 나갔습니다. 산불이 나면 재와 연기가 국경을 넘어 지구 환경과 더 나아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대한민국이 직접 지구촌 산림을 지키고자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위기로 인해 산불발생 시기가 연중으로 확대되고, 도시지역, 야간산불로 인한 피해 규모가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이런 기후재난에 맞서 산불현장 가장 깊숙한 곳에서 대한민국의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산림을 지켜내는 환경지킴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후위기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는 요즘 숲을 가꾸고 보호하는 일은 정말 중요합니다. 숲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숲사랑청소년단 대원 여러분을 응원합니다.